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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일지/시험

시험 구매 성과관리

by 김알멩 2017.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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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핵심 성과 지표(KPI) 주1

 핵심 성과 지표란 '조직 및 개인이 수행하는 업무 중 가장 중요한 성과 항목을 측정 가능한 계량치 형태로 나타난 평가 지표'로, 조직과 개인의 실적을 평가하여 효율적인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하여 사용한다.


2. 구매 성과 지표를 산출한다. 주2

 1) 구매 재료비 비율의 산출 : 구매 재료비(금액) / 매출액 * 100

 2) 구매 원가 절감 비율의 산출 : 구매 원가 절감 금액 / 총구매 금액 * 100

 3) 구매 납기 준수율의 산출 : 구매 납기 준수금액(건수) / 구매 의뢰 금액(건수) * 100


3. 구매 성과 지표 관리 기준(purchasing performance index management criteria)이란 '구매 와 관련된 성과를 측정 가능한 수치로, 관리하는 기본이 되는 표준'을 뜻한다.


4. 핵심 성과 지표가 되기 위한 요건 객1

 1) 성과 측정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2) 업무 대표성이 있어야 한다.

 3) 관리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4) 지표 간 균형성이 있어야 한다.

 5) 상하 간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


5. 목표 설정 시 고려 사항 객1

 1) 전년도 수준과 비교

 2) 전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비교

 3) 경쟁사 및 경쟁 환경 비교

 4) 내부 역량 보유 자원의 파악

 5) 책임과 권한의 파악


6. 구매 성과 지표의 관리 기준을 수립한다. 객1

 1) 구매 성과 지표 관리 기준 수립이란 구매와 관련된 성과를 측정 가능한 수치 기준을 수립하는 것으로, 각 기업은 관리 목적에 따라 항목별, 항목군별, 항목 특성별, 내용별, 지역별, 국내, 해외, 협력 업체별, 기간별(일별, 주간, 월간, 분기, 반기, 연간, 중장기), 전체, 평균 등 다양하게 구분하여 설정 관리하면 된다.

 2) 구매 핵심 성과 지표 산출 기준을 확인한다.

 3) 확인된 구매 핵심 성과 지표 산출 기준을 구매 조달, 생산, 자재 관리 관련자들과 협의한다.

 4) 구매 핵심 성과 지표 중 회사에 맞는 핵심 성과 지표를 선정하여 정의하고, 산출식을 재확인하고 결정한다.

 5) 결정된 구매 핵심 성과 지표 산출 기준을 회사 표준화 규정에 맞게 수립한다.


7. 구매 성과 실적을 수집한다. 객1

 1) 구매 핵시 성과 지표(KPI) 관리 기준에 따라 항목별 성과 실적을 수집한다.

 2) 주된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는 구매 재료비 비율(%), 긴급 구매 비율(%), 구매 원가 절감 비율(%), 구매 납기 준수율(%), 불량 구매 비율(%), 1인당 구매 효율, 신규 구매 협력사 발굴 비율(%), 구매 외주 관리 비율(%), 구매 외주 관리 원가 절감 비율(%), 구매 리드타임, 구매 리드타임 단축 비율(%) 등으로 정할 수 있다.

 3) 구매 성과 실적은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를 관리 목적에 따라 항목별, 일별, 주간, 월간, 분기별, 반기별, 연간 단위로 구분하여 수집한다.

 4) 구매 성과 실적 수집은 구매 계획에 따라 구매 활동이 이루어지고 나면 그 결과를 확인하여 구매 핵심 성과 지표로 산출하여 수집한다.


8. 구매 성과 실적 이상치 처리하기 객2

 1)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의 관리 기준을 확인한다.

 2) 수집된 구매 성과 실적을 확인한다.

 3) 이상치 판단 기준 및 계산 방법을 확인한다.

 4) 구매 성과 실적을 검토하여 이상치를 판단한다.

  - 정규 분포 표준 편차에 의한 이상치를 판단한다.

    수집한 구매 성과 실적 중 의심이가는 데이터는 평균치와 표준편차(a)를 구하여 회사 내부적으로 정한 이상치 판단 기준 3a범위 또는 2a 범위를 벗어나면 이상치로 판단하고 처리하면 된다.

  - 경험에 의한 이상치 판단

    일반적으로 제조 기업의 생산 현장은 반복하여 돌아가게 되어 있다. 따라서 생산 공장에서 일어나는 구매 조달 업무는 신제품 생산과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오랜 동안 반복, 지속적으로 운영되어 실무 근무자의 경험과 실적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구매 조달 업무 담당자는 수집한 구매 성과 실적 중 의심이 가는 데이터를 그동안의 경험을 기준으로 이상치를 판단하여 조치한다.

 5) 이상치 구매 성과 실적을 조치한다.

  (1) 구매 성과 분석에서 누락 및 이상 발생 시 성과 지표 관리 기준에 의하여 조치한다.

  (2) 이상치 구매 성과 실적이라고 판단되면 버리고 다시 수집하여 조치할 것인지, 아니면 수정, 보완하여 활용할 것인지 결정하고 조치한다.


9. 구매 성과 지표 차이 분석을 한다. 객1

 1) 구매 성과 지표 산출에서 산정된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실적을 확인한다.

 2) 이미 설정된 구매 성과 지표 관련 목표치, 실적치, 기준치를 확인한다.

 3)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의 주요 항목인 구매 재료비 비율(%), 긴급 구매 비율(%), 구매 원가 절감 비율(%), 구매 납기 준수율(%), 불량 구매 비율(%), 구매 외주 관리 원가 절감 비율(%), 구매 리드타임, 구매 리드타임 단축 비율(%) 등을 목표치 또는 기준치와의 대비차이를 분석한다.

 4)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 차이 분석은 이미 설정된 기준 및 관리 목적에 따라 항목별, 내용별, 거래처별, 지역별, 기간별(일별, 주간, 월간, 분기, 반기, 연간, 중장기), 플러스 요인, 마이너스 요인, 문제점, 트렌드 추이 분석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여 분석한다.

 5)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 차이를 분석하고, 그 평가 결과를 목적에 따라 요약, 정리한다.

 tip

 - 구매 성과 지표 차이 분석은 구매 실적을 평가한 후 피드백하여 효율 향상, 원가 절감, 문제점 발굴 개선이 주된 목적으로서,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핵심 포인트이다.


10. 구매 성과 결과를 피드백한다. 객1

 1) 이미 산정된 구매 성과 결과,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 차이를 분석하고 그 평가 결과를 확인한다.

 2) 구매 관련 협력사를 확인하고, 협력사별로 이미 산정된 구매 성과 결과,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 차이를 분석하고, 그 평가 결과의 해당 내용을 요약하여 피드백한다.

 3) 구매 관련 부서 담당 및 경영층에게 이미 산정된 구매 성과 결과,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 차이를 분석하고, 그 평가 결과의 해당 내용을 요약하여 피드백한다.

 4) 구매 성과 결과, 구매 핵심 성과 지표(KPI) 차이를 분석하고, 그 평가 결과는 관련자에게 피드백한다. 관련 규정 및 필요에 따라 성과 보상 인센티브로 제도로 활용, 인사 자료 활용, 교육 자료 활용, 현황판 관리, 눈으로 보는 관리, 목표 재설정, 관리 기준 지표 변경, 문제점 개선 등 목적에 따라 유용하게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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