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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일지/시험

시험 개발구매

by 김알멩 2017.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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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 요구 사항 수집 방법 객1

 1) 내부 고객과의 회의

  주기적인 제품 개발 회의를 통해 내부 고객이 원하는, 더 나아가 외부 고객이 원하는 사양과 요구 사항을 파악한다. 나타낸 양식으로 고객의 요구 사항을 기록할 수 있다. 파악 대상으로는 시방서, 샘플, 도면, 컴퓨터 지원 설계 등과 같은 내용을 기본으로 이해한다.

 2) 고객사 방문

  개발 부서, 영업 부서, 개발 구매 부서 등이 고객사를 방문하여 그들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방법이 있다.

 3) 품질 기능 전개

  what, how(무엇을, 어떻게) 매트릭스의 지속적 사용에 의해 고객 요구 사항을 제품 및 품질 사양에 반영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전개하여 각 부서의 기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자 개발한 기법이다. 품질 기능 전개 메커니즘은 품질 기능 전개의 순서를 나타낸 것이며, 이 기법은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념 정립에서부터 설계, 부품 조달, 제품 전개, 그리고 서비스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되고, 각 단계별로 고객이 원하는 바를 최대한 반영하여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2. 품질 기능 전개 주1

  what, how(무엇을, 어떻게) 매트릭스의 지속적 사용에 의해 고객 요구 사항을 제품 및 품질 사양에 반영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전개하여 각 부서의 기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자 개발한 기법이다. 품질 기능 전개 메커니즘은 품질 기능 전개의 순서를 나타낸 것이며, 이 기법은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념 정립에서부터 설계, 부품 조달, 제품 전개, 그리고 서비스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되고, 각 단계별로 고객이 원하는 바를 최대한 반영하여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3. 고객의 요구 사항 파악 객1

 내부 고객 요구 사항과 구매품의 달성 목표가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부 고객은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반면에, 구매는 목표 원가 범위 내에서 기능을 충족해야 하므로 항상 상충 관계가 일어날 수밖에 없다. 이 두 가지를 얼마나 조화롭게 협의해서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한 사항이 된다.


4. 수행순서 객1

 1) 내부 고객으로부터 설계 사양, 납기 일정, 목표 가격 또는 외부 고객의 요구 사항 등을 접수한다. 정기적인 회의를 개최하여 피드백을 전달 받거나 줄 수 있도록 한다.

  - 사전에 양식을 준비하여 누락되는 사항이 없도록 정확하고 빠짐없이 기록한다.

 2) 도면, 규격, 최종 납기 일정, 목표 원가 등에 대해 검토한다.

  - 도면 검토, 납기 등에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하여 문제점이 있다면 확인한다.

 3)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반드시 회의를 통해서 내부 고객에게 확인하도록 한다.

  - 검토한 후 의문 사항에 대해서 정리한 후 정기 회의를 통하여 문의한다.

 4) 구매 부서 내 회의를 통해 목표 원가, 개발 일정 지원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검토한다.

  - 회의 후 달성하기 어려운 항목에 대해서 내부 고객 및 관련 부서와 협의하고 조정이 필요하다면 변경 요청을 한다.


5. 수행순서 객1

 (1) 내부 고객으로부터 설계 사양, 납기 일정, 목표 가격 또는 외부 고객의 요구 사항 등을 접수한 내용에 대해 검토한 후 의문 사항이 발생하면 문의한다.

 (2) 협력사 중에서 해당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에 관심 있는 회사나 가능성 있는 회사를 탐색한다.

 (3) 개발 제안서를 가망 협력사들에게 송부하며, 일정 기일이 자난 후 개발 제안서에 대해 회신을 받는다.

  1) 필요 시 개발 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여 협력사들이 구매 회사의 사양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2) 구매 회사가 송부한 개발 제안서에 문제점이나 개선 방안에 협력사들로부터 그들의 의견을 듣는다.

  3) 협력사들이 개발 프로젝트에 조기에 참여함으로써 구매 회사는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원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설계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다. 완벽한 설계는 희망 사항이며, 여러 이해 관계자들의 참여로 프로젝트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이렇게 협력사들이 개발 초기 단계에 참여하여 함께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서 검토하는 활동을 협력사 조기 참여라고 말할 수 있다.

 (4) 협력사들의 의견을 듣고 외주 기능 여부를 검토한다. 제작은 협력사들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한다.

 (5) 수집된 정보를 취합한 후 분석하여 가망 협력사 존재 여부, 목표 원가 내 조달 가능 여부, 협력사 연간 생산 능력 등의 전반적인 외주 여부에 대한 판단 근거를 경영진과 내부 고객에게 제공한다.


6. 수행순서 객2

 (1) 구매 회사에서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프로젝트 팀을 구성한다.

  1) 프로젝트 팀은 회사의 경영진이 지정한 프로젝트 매니저에 의해 구성되는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부서는 연구 개발 부서, 마케팅, 영업 부서, 품질 부서, 생산 부서, 그리고 구매 부서와 같이 다양한 회사 내 기능 부서들이 참여한다. 특히 구매 부서는 각 부품별 가망 협력사들을 개발 프로젝트 팀에 합류하도록 참여를 독력하고, 해당 사항을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보고하고 가망 협력사의 개발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승인을 구한다.

  2) 프로젝트 매니저가 각 부서를 대표하는 담당자에게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고 업무를 수행하게 한다.

  3) 연구 개발 부서가 설계한 각 부품의 시방서를 프로젝트 팀이 검토한다.

 (2) 고객 또는 연구 개발 부서가 설계한 각 부품의 시방서를 프로젝트 팀이 검토한다.

  1) 프로젝트 관리자는 각 부서의 의견을 청취한다. 예를 들어, 생산 부서는 내부 조립의 용이성을 위해 설계 변경을 요청할 수 있다. 협력사 또한 부품 가공 및 조립의 용이성 등에 대해 의견을 구한다. 이 단계에서는 사양이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급적 많은 의견을 청취하고, 가능하면 설계에 반영하여 우수한 제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첫 단계이다.

  2) 가급적 자세한 시방서를 제공하여 협력사들이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한다.

 (3) 가망 협력사들을 내부 프로젝트 팀에 합류시키지 못했다면 외부의 가망 협력사들에게 개발 제안서를 송부하고, 일정 시일이 지난 후 협력사들이 검토한 제안서를 다시 접수한다.

  1) 개발 제안서의 내용에는 시방서, 목표 원가 정보, 개발 리드타임 등을 포함한 사항을 담고 있어야 한다.

  2) 가급적 자세한 시방서를 제공하여 협력사들이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한다.

  3) 개발 회의를 개최하여 협력사들과의 질의 응답 시간을 갖는다.

  4) 제안서 접수 시 협력사들이 제대로 이해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한다. 때때로 설계 사양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하여 잘못된 원가 산정 및 개발 일정으로 향후 큰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5) 협력사들이 역제안을 제출할 수 있으며, 무시하지 말고 해당 사항을 프로젝트 팀에 알리고 검토를 요청을 한다.

  6) 내부 고객이 판단하여 가공, 조립 등이 개선이 된다고 판단하면 최종 사양에 반영한다.

 (4) 프로젝트 팀에서 검토하고 가망 협력사들로부터 수집한 정보들을 기반으로 하여 설계 변경을 통해 개선이 확실하다고 판단되면, 프로젝트 팀에서 정리한 사항들을 고객과 회의를 진행하여 최종 사양에 반영할 수 있게 한다.

  1) 고객의 승인이 있어야 최종 목표 사양을 확정할 수 있다. 고객의 동의 없이 설계 변경을 해서는 절대 안 된다.

  2) 변경이 승인되면 프로젝트 팀은 변경 내용을 별도의 기록을 통해 관리한다.

  3) 목표 사양을 확정한다.

 tip

  - 목표 사양 결정은 구매 부서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목표 사양을 결정함에 있어서 구매 부서의 지원 활동은 중요하며, 협력사의 아이디어 수집과 같은 선행 활동들을 통하여 내부 요구 사항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협력사들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내부의 기능 부서 및 협력사들과 목표 사양 결정을 지원하는데 다양한 경로로 의사소통을 할 필요가 있다.


7. 구매품 개발 일정 수립 객1

 구매품 개발 일정은 회사 내에서 시제품 생산에 앞서 다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 부서에서 시제품에 필요한 부품이나 제품을 제때에 조달하지 못하면, 회사에서 만들어질 시제품 생산을 하지 못하게 되고 최종 고객이 원하는 사양과 일정을 맞추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프로젝트 목표와 내부 고객의 요구 사항을 먼저 잘 파악하여야 한다. 프로젝트 목표를 잘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최종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구매품 개발 일정 수립도 회사의 전체 개발 프로젝트 계획과 유사하다. 왜냐하면, 구매품의 개발 일정은 협력사에서도 고객 요구 사항, 생산 계획, 조달 등 동일한 프로세스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8. 각 구매품 개발 일정에 따른 협력사 소싱 일정을 수립한다. 객1

 1) 각 구매품별 협력사 소싱(개발) 일정을 계획한다. 개발하는 부품이 표준화되어 있거나 그 형상과 기능이 간단하면 협력사 소싱에 걸리는 시간이 짧을 수 있다. 그러나 개발하는 부품의 기능이 복잡하면 협력사 소싱 시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개발하기 어려운 부품을 먼저 파악하여 소싱 일정을 수립하여야 한다.

 2) 사전에 파악해 둔 소싱 목록에서 후보 협력사들을 파악하고, 개발 제안서를 각 후보 협력사들에게 송부한다. 필요 시 추가적으로 개발 회의를 개최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대해서 협력사의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3) 후보 협력사들이 개발 제안서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검토할 수 있도록 배려하며,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제안서를 접수하여 그들의 생각에 대해 검토한다. 원래 의도된 설계안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으므로, 작은 것이라도 소홀히 여기지 말고 변경사항을 내부 고객들과 신중히 검토하여야 한다.


9. 수행순서 객1/제목

 1) 회사 내 프로젝트 팀에 의해 확정된 전체 프로젝트를 파악

 2) 회사 내 생산 일정에 맞춘 구매품 개발 일정을 수립

 3) 각 구매품 개발 일정에 따른 협력사 소싱 일정을 수립


10. 주요 관리 항목 선정 주1/제목

 1) 납기 관리

 2) 원가 관리

 3) 품질 관리


11. 수행순서 객1

 1) 개발 프로젝트에 연관이 있는 이해 관계자들을 파악한다.

  - 이해 관계자들은 자신의 요구 사항이 프로젝트에 반영되길 바란다. 그들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프로젝트 성공의 첫 단계이다.

 2) 개발품에 대한 주요 관리 항목들을 파악하고 선정 작업을 한다.

  - 이해 관계자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주요 관리 항목을 선정한다. 기본적으로 납기, 목표 원가, 품질 관리는 주요 관리 항목의 필수 항목이다. 협력사의 주요 생산 공정 관리 항목 예시를 참조한다.

 3) 주요 관리 항목에 대해 회사 경영진 및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승인을 얻는다.

  - 모든 이해 당사자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사항을 경영진과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승인을 받는 이유는, 향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그들의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함이다.

 4) 최종 관리 항목들을 부품 개발 협력사들에게 통보한다.

  - 구매 회사가 관리하고자 하는 항목들에 대해 협력사들도 알고 있어야 한다. 부품을 개발함에 있어 구매 회사의 의지와 목표를 명확히 알려 주는 것이 개발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이다.

 5) 주요 관리 항목들에 대해 진척 관리를 한다.

  - 진척 관리는 매우 명료하면서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일, 주, 월, 연간 단위로 세분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문제가 생길 때 원인 분석 및 개선 조치가 용이하다.

 tip

  - 주요 관리 항목 선정은 구매 부서 단독으로 수행하는 것보다 프로젝트에 연관된 모든 이해 당사자의 요구 사항 반영이 중요하다. 그들의 협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관리 항목 선정 초기에 이해 당사자들의 입장, 즉 요구 사항이 반영되었다고 느낄 때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관리 항목 관리는 크게 묶어서 결정하지 말고, 세부적으로 나열하여 누가(어느 부서가), 언제, 무엇을 할 것인지의 역할과 책임을 나누어 관리하는 것이, 향후 일을 추진하면서 애매모호함을 없앨 수 있다.


12. 수행순서 객2

 (1) 개발품과 관련한 주요 관리 항목을 파악한다.

  - 고객의 요구 사항과 개발 프로젝트의 목표를 먼저 파악한다.

 (2) 개발품에 대한 주요 관리 항목들을 선정한다.

  - 이해 관계자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주요 관리 항목을 선정한다. 개발품 관리 항목들을 고객 요구 사항과 일치시킨다. 기본적으로 납기, 목표 원가, 품질 관리는 주요 관리 항목이 된다.

 (3) 주요 관리 항목에 대해 사내 경영진 및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승인을 얻는다.

  - 모든 이해 당사자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사항을 경영진과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승인을 받는 이유는, 향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그들의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함이다.

 (4) 주요 관리 항목들을 평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1) 체크리스트는 납기, 품질, 원가 항목을 기본으로 하되 필요하다면 추가할 수 있다.

  2) 납기의 경우, 각 부품 개발 담당자, 긴급 연락처, 협력사의 2차 및 3차 협력사 연락처, 주요 원자재 납기 일정, 설비 도입 일정, 주요 공정 관리 계획, 생산직 인원 배치 협황, 초도 완제품 생산 일정 등을 포함한다. 협력사의 설비가동 진행율을 점검하는 양식의 예시이다.

  3) 품질의 경우, 품질 관리 체크리스트의 관리 항목으로는 구매품 품질 요구 사항 분석, 품질 보증 체계 수립, 설계 도면 준수, 검사 기준, 검사 활동 계획 등이 있는데, 이들의 관리는 품질 부서와 협의하여 진행한다. 

  4) 원가의 경우, 원가 관리 체크리스트 관리 항목에는 각 원자재 및 부품의 가격 병동 동향, 협력사 부품 가격 지급 현황, 설비 및 금형, 지그, 공구 구매 가격, 노무비 현황, 협력사가 제출한 계발 계획서와 다른 제조 공정이 존재하는지 여부, 다른 원재료나 부품의 사용, 제조 시간의 차이, 작업자 수의 증감 등의 변동 사항 관리를 포함한다.

 (5) 최종 관리 항목을 협력사들에게 통보하고,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개발품의 진척 관리를 평가한다.

  1) 구매 회사가 관리하고자 하는 체크리스트 항목들에 대해 협력사들도 알고 있어야 한다. 구매 회사의 의지와 목표를 명확히 알려주는 것이 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의 핵심이다.

  2) 진척 관리는 매우 명료하면서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일, 주, 월, 연간 단위로 세분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문제가 생길 때 원인 분석 및 개선 조치가 용이하다.


13. 수행 순서 객1

 1) 체크리스트의 일정과 항목에 따라 진척 관리를 이행한다.

  - 체크리스트의 일정과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2) 방문, 회의, 보고서 등을 통해 협력사가 문제없이 개발 진행을 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 주요 공정, 납기, 설비 가동 일정과 같은 사항에 대해서는 협력사로부터 해당 사항에 대해 진척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받는다.

 3)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회의를 소집하여 현상과 원인을 분석한다.

 4) 개선 대책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회의록에 기록하여 참석작들의 사인을 받은 후 회의록에 배포한다.

  - 개선 대책서에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 사항과 부품 개발 담당자, 긴급 연락처, 주요 원자재 납기 일정, 설비 도입 일정, 주요 공정 관리 계획, 생산직 인원 배치 현황, 초도 완제품 생산 일정과 구매품 품질 요구 사항 분석, 품질 보증 체계 수립, 설계 도면, 검사 기준, 검사 활동 계획, 각 주요 원자재 및 부품의 가격 변동 동향, 협력사 부품 가격 지급 현황, 설비나 금형, 지그 공구 구매 가격, 노무비 현황, 협력사가 제출한 계발 계획서와 다른 제조 공정이 존재하는지 여부, 다른 원재료나 부품의 사용, 제조 시간의 차이, 작업자 수의 증감 등의 변동 사항에 대해 자세히 기술한다. 

 5) 개선 조치 일정에 따라 개선이 되고 있는지 진척 관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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