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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일지/시험

시험 구매 협력사 육성

by 김알멩 2017.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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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존 협력사 평가 관리 기준 객1

 기업은 구매품 특성에 따라 기존 협력사를 구분하고, 기존 협력사에 대하여 협력사군별로 차별화된 평가 관리 기준을 수립, 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협력사 평가를 위하여 경영평가, 기술평가, 현장평가 등의 평가 항목을 가지고 체크리스트 형태로 운영해야 한다. 또한 누구나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기준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하고, 동일 기준으로 정량화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항목별 평점을 적절히 배분하여야 한다.

 그리고 평가 기준과 더불어 평가할 협력사 선정 기준과 평가 주기에 대해서도 사내 표준 등으로 규정화하여 관리하도록 하며,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 협력사에 대해서는 포상 등을 실시하고, 결과를 협력사 육성 계획에도 반영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협력사 육성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반드시 정기적으로 협력사를 평가하여야 한다. 단, 거래 개시 6개월 이하 협력사거나 거래 중단 예정 협력사 등에 대해서는 당해 평가를 생략하던지, 또는 거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부 항목에 대해서만 약식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2. 협력사군별로 구매품과 협력사와 관련된 평가 기준과 평가 항목별 배점을 결정한다. 객1 점수나 숫자X

 평가 기준은 협력사의 전반적인 사항을 알 수 있도록 세부적으로 나누어 정하고, 세부적인 항목별 배점을 통해 협력사들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양산 업체의 경우에는 기본 평가 100점에 별도로 우수 협력사에 대한 전략평가를 통해 가산점(1~10점)을 부여하도록 한다. 이때 기본 평가는 대분류 기준으로 경영평가(40점), 기술평가(40점), 현장평가(20점), 총 100점 기준으로 정하고, 대분류 아래 세분류 평가 기준으로 나누어 각 세분류 별로 10점 만점 기준으로 정하며, 세분류 아래 다시 세부평가 항목을 마련하여 각 항목별로 1~2점을 평가한다.


3. 기존 협력사 관리 객1 단어/영어X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그 제품에 들어가는 모든 부품을 생산한다는 것은 기술과 생산 능력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품질, 원가, 납기 관리 측면에서 효율화를 위해 각 부품별로 경쟁력 있는 우수한 협력사를 활용하여 부품의 품질, 원가, 납기는 물론, 전반적인 관리와 생산을 하도록 하게 한다. 이렇게 기업은 협력사들로부터 구입한 구매품으로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기존 협력사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여 구매품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공급 및 품질의 안전성 확보는 물론, 원가 개선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구매 활동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객1

 1)기존 협력사 진단

  협력사 진단은 협력사에 대한 평가 결과를 통해 협력사별 장단점, 개선 요구 사항, 개선의 기본 방향, 협력사 육성 연계성 등의 항목을 협력사에게 제공하여, 단순히 평가로만 그치지 않고 협력사가 자발적으로 개선 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도, 지원하여야 한다.

 2) 기존 협력사 등급관리

  협력사 평가 진단을 통해 협력사를 등급별로 구분하고, 등급벼로 포상 등에 차등을 두어 협력사의 개선을 통한 전반적인 수준 향상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때 평가 결과가 우수하다고 평가된 협력사에 대해서는, 예를 들어 신기종에 참여할 수 있는 우선 기회 부여, 납품 대금의 현금 지급 등의 각종 혜택을 통해 더 높은 경쟁력을 갖추도록 유도한다. 반면에 평가 결과가 미흡하다고 평가된 협력사에 대해서는 지도, 지원 및 협력사 스스로 노력하여 등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독려한다.


5. 협력사 평가 진단 결과를 가지고 협력사 등급을 판정한다. 객1

 1) 협력사 평가 진단 결과에 따라 등급을 판정하고 장단점을 확인한다.

  협력사 평가 진단 결과에 따라 협력사에 대하여 등급을 판정한다. 등급별 판정 기준은 명확하고 투명하게 하여 협력사들이 상위 등급으로 오르기 위해 자발적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등급별 혜택에 차등을 두어야 하며, 기준 등급 이하의 협력사들의 개선 활동이 미흡한 경우 불이익을 주는 등의 전체 협력사 관리 수준 향상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2) 협력사 구분 등급에 따라 개선 보완 방향과 개선 납기를 명확화한다.

  협력사 평가 결과에 따라 협력사들이 등급으로 구분되면, 최우수 협력사는 퇴보하지 않으면서 유지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고, 우수 협력사는 최우수 협력사로, 보통 협력사는 우수 협력사로 승급할 수 있도록 지도, 지원한다. 특히 미흡한 협력사에게는 적극적인 개선 목표 일정 관리를 통해 신속한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6. 협력사 평가 결과를 협력사에 제공한다. 객1

 1) 평가 진단 결과를 협력사에 통보한다.

  협력사 평가 진단 결과에 대해서는 기업 내부 모고가 끝난 후 즉시 협력사로 통보하여, 협력사에서 신속하게 개선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2) 협력사의 개선 기본 방향을 제시한다.

  협력사에 평가 진단 결과를 전개할 때에는 기업이 생각하는 협력사의 개선 기본 방향을 같이 제시하여, 오류로 인한 개선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3) 기존 협력사의 육성으로 연계되도록 한다.

  협력사 평가 진단 결과가 단순히 평가로만 끝나게 되면 평가 진단의 의미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기업의 개선 기본 방향과 육성 방침으로 연계되도록 한다.

  (1) 협력사의 자발적인 개선을 통해 우수 협력사로 성장 유도

  (2)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기업과 협력사 모두 성장 추진

  (3) 협력사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독려


7. 협력사의 자발적인 개선을 유도한다. 객1 단위X

 1) 협력사가 자발적인 개선 계획을 수립하도록 유도한다.

  개선의 주체는 기업이 아니라 협력사 스스로라는 점을 인식시켜서 개선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협력사 자체적으로 수립한 개선 계획을 입수한다.

 2) 협력사 자체적으로 정기적인 진도 관리를 실시하도록 한다.

  기업은 협력사가 수립한 개선 계획이 일정대로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진도 관리 점검 주기는 1개월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필요 시 1일, 주간, 월간으로 구분하여 진도 관리를 한다.

 3) 협력사와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개선 확인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기업은 협력사의 개선 계획을 입수하여 관리하면서 방문 또는 확인 등을 통해 개선 활동진척 상황을 점검하고, 협력사와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정기적인 개선 확인 회의를 통해 개선 활동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보완 사항 등에 대한 협의를 실시한다.


8. 구매 전략과 협력사 평가 결과를 통해 핵심 문제를 파악한다. 객1

 1) 기업의 구매 전략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한다.

  기업의 전략과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공급 목표를 확인하고, 공급 목표 달성을 위한 기업의 구매 전략을 명확하게 이해한다.

 2) 협력사 평가 진단 결과를 통해 핵심 문제를 파악한다.

  기업은 체크리스트를 이용해 협력사에 대한 항목별 평가를 실시하고, 기업이 적정 거래 업체로 판단하는 기준 점수 이하로 평가된 항목들을 모아서 협력사의 핵심 문제를 파악한다.


9. 구매 전략과 협력사 평가 결과를 통해 차이 분석을 수행한다. 객1

 1) 협력사 평가 결과를 통해 차이점을 분석한다.

  기업은 구매 전략에 따라 협력사를 세분류하여 평가 기준별로 일반 목표치를 설정한다. 실제 평가 점수와 일반 목표치와 평가 항목별 점수 차이를 확인하고, 협력사별로 어떤 항목에서 목표치와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10. 협력사별로 육성 목표 수준을 설정한다. 주1

 분석된 협력사의 수준을 가지고 협력사별로 개선해야 할 항목과 보완해야 할 항목들을 구분하여 항목별로 달성 목표를 결정하고, 협력사 육성 전략에 맞춰 구체적인 협력사별 육성 목표 수준을 설정한다.


11. 육성 목표 수준 달성을 위한 육성 계획을 수립한다. 객1

 1) 항목별 추가 개선, 보완 방향성을 결정한다.

  기업은 협력사 육성 전략에 맞춰 항목별로, 우선 어떤 활동 방향으로 추가 개선, 보완할 것인지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협력사는 자체 개선 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2) 방향성에 따라 일정별로 세부 육성 계획을 수립한다.

  기업은 결정된 개선, 보완 방향성에 맞춰서 협력사가 일정별로 개선 항목에 대한 세부 육성 계획을 수립하여 개선활동을 하는지 확인한다. 협력사의 요청이 있는 경우, 지원을 통해 협력사 육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12. 경영자 및 관련 부서와 전략 단위별 협력사 육성 계획에 대한 합의를 도출한다. 객1

 1) 경영자 및 관련 사업 부서와 기업 전략에 대하여 확인을 한다.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 전략에 부합하는 구매 전략이 수립될 수 있도록, 기업 전략에 대하여 정확하게 인식하고 협력사 육성 방향을 결정하여야 한다.

 2) 구매 전략에 부합하는 협력사 육성 계획이 되도록 한다.

  기업 전략에 부합하는 구매 전략이 되기 위해서는 경영자 및 관련 부서와 협력사별 육성 계획을 합의 및 공유하고, 개선 활동이 수립한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정기적인 진척 관리를 통해 점검하여야 한다.


13. 객1

 1) 개별 협력사의 자체 육성 활동 계획을 확인한다.

  기업은 개별 협력사의 자체 육성 활동 계획을 확인하여 개선 항목이 명확한지, 개선 항목별 세부 실행 계획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는지 등의 전반적인 활동 계획을 확인한다.

 2) 협력사 자체 육성 활동 계획의 미흡한 부분을 지원한다.

  기업은 협력사 자체 육성 활동 계획을 확인하여 개선 항목이나 세부 추진 일정 등이 불명확하게 나타나 있는 경우에는, 협력사와 함께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세부 개선 항목과 세부 추진 일정을 활동 계획에 반영하도록 지원한다.


14. 협력사별 육성 활동 계획의 실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객1 부사어구

 - 개선 보완 항목에 적합한 활동 계획이 수립되어 있는가?

 - 활동 계획이 세부적이고 순차적으로 수립되어 있는가?

 - 세부 활동의 계획별 실행 완료 기간이 설정되어 있는가?

 - 실행 기간별로 실행 상황 점검 주기가 정기적으로 설정되어 있는가?


15. 협력사별 실행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제시를 통해 육성 활동을 실행할 수 있다. 객1

 1) 협력사별 실행 문제점을 확인한다.

  협력사 육성 활동 계획에 대한 점검 결과, 나타난 항목별 문제점에 대하여 협력사와 같이 확인하고 공유한다.

 2) 실행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기업은 협력사 점검 결과 나타난 항목별 문제점에 대하여 협력사의 개선 방안에 대하여 납기 내 개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 주기에 맞춰 확인한다. 개선 방안이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다른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개선 활동이 계속 이루어지도록 한다.

 3) 협력사 육성 활동을 실행한다.

  기업은 협력사의 개선 활동을 최종 확인하여 개선 방향이 협력사 육성 활동 방향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지속적인 육성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며, 협력사 육성 활동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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