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일지/시험

시험 구매품 품질관리 객관식

by 김알멩 2017. 11. 15.
728x90

1. 구매품 품질 요구 사항의 정의와 분석 객1

 구매품 품질 요구 사항의 정의는 구매품의 중요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으나,일반적인 외주 제작품의 경우를 가정하여 설명한다. 외주 제작품은 표준 규격품과는 달리, 구매자의 주문에 따라 공급자가 제조하여 납품하는데 설계 책임이 구매 조직에 있다면 내부 정보를 종합하여 품질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공급자 설계 방식이라면 내부 정보와 공급자 정보를 모두 포괄하여 품질 요구 사항을 정의한다.

 (1) 구매품 품질 요구 사항 파악

  구매자가 구매품의 고객, 특징, 용도(기능) 등 실물 정보를 이해하는 과정으로, 통상 구매품 도면에 공정, 재질, 치수 등 구체적 사양이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도면에는 없지만 구매품이 충족하여야 할 중요한 품질 요구 사항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고객의 소리 조사, 시장 조사, 공정 기술 조사, 벤치마킹 조사, 공급자의 생산 현장 방문 등, 다양한 경로에서 누락된 구매된 구매품 품질 요구 사항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2. 구매품 요구 사항 분석 객1

 구매품 요구 사항의 기술적, 경제적, 정책적 타당성을 분석한다. 기술 분석은 이미 설계 단계에서 이루어졌으나 공급자와 연계된 기술적 타당성을 재해석하는 것이고, 구매자로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경제성 분석이다.

 구매자는 경제성이 확보된 구매품만을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VE(value engineering : 기능 분석을 통한 가치 중심의 설계를 추구), VRP(variety reduction program : 고정화, 범위화 등을 통해 품종 수 단순화를 추구), DFX(design for X : 조립과 작업의 용이성까지 고려한 설계)등, 기법을 활용한 원가 절감 활동을 통해 구매품의 경제성을 확보하도록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구매자는 구매품의 원가가 얼마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규격품의 경우는 시장 조사만으로 가능하지만, 사양품의 경우 재료비, 가공비, 판매와 일반 관리비, 적정 이윤 등을 조사하여 구매품의 원가 계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구매품 품질 시장 조사 및 분석 객1

 구매품의 품질 시장 조사는 마케팅에서의 시장 조사보다 좁은 영역을 기술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따라서 마케팅에서 주로 하는 설문 조사, 전화조사, 면접 조사보다는 대상품의 적용 사례 조사, 구매품 분해(tear-down), 성능 시험 등을 사용한다.

 당연히 시장 조사에는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므로 시장 조사의 목적 명확화, 조사 대상과 영역의 구체화, 조사, 시험 방법 등을 계획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많은 경우 사내에 이미 있는 정보가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정보부터 수집하고 대학이나 연구소의 공개 정보를 검색하여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후 시장 조사에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객1

 1. 품질 통제(quality control)

  설계 도면 등에 제시된 규격을 구매품이 만족하는지 여부를 제품 검사 단계에서 의사 결정하는 것으로, 범위를 가장 좁게 구매자 시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품질 통제는 품질 경영의 일부이고 주로 규격의 적합성을 확인하는 검사 활동이지만, 구매품 품질을 검증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품질 경영의 기초가 되므로 소홀히 할 수 없다. 외주품의 경우 공급자의 공정에서 품질 통제 활동을 철저하게 하였다면 제품 검사 활동을 생략할 수 있지만, 불량 예방과 불량 개선을 위해 공정에서 품질 관리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표준 규격품의 경우 제품의 샘플링 검사의 의한 품질 통제 활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구매자의 입장에서 공급자의 품질을 안정시키는 활동 자체가 시간 비용을 크게 소모하므로, 샘플 검사 결과 허용 수준 이상의 불량이 발생하면 로트 불량 처리하고, 다른 거래처를 찾거나 선별하는 정도로 조치한다. 불량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활동을 하는 것은 전적으로 공급자에게 일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품질 경영(quality management)

  최고 경영자가 품질 방침을 세우고, 여기에 적합한 관리 절차와 수행 지침을 수립하여 모든 조직이 품질을 최우선의 가치로 움직이는 것을 말하며, 품질 기획, 품질 통제, 품질 개선으로 구성된다. 품질 경영의 중심 철학은 고객 만족, 프로세스 중시, 지속적 개선으로 요약할 수 있다.


5. 구매품 품질 관리 체계의 수립 객1

 품질의 중요성에 대해 그렇게 강조하고 열심히 검사하는데, 왜 불량, 클레임, 재작업, 선별 작업, 긴급 생산 변경, 납기 지연 등은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

 제품 검사에 집중하는 품질 보증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공정 단계에서 올바른 작업이 되도록 해야 한다(공정 품질 관리). 양산 이후에 공정 관리를 아무리 잘 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으므로, 가장 좋은 것은 구매품 개발 단계부터 목표 공정의 설계 품질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품질 관리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개발 단계부터 공정 품질 관리). 아울러 구매품의 공\정 특성이 다르므로, 업종에 따라 다음의 7가지 예시 항목을 참조하여 구매품 품질 관리 체계를 설계하고 차별화하여 운영해야 한다.


6. 구매품 검사 기준의 작성 객1

 초기의 구매자는 검사를 하고 합격품을 조달하면 되었다. 하지만 검사를 완벽히 한다고 해도 판정은 사람마다 다르게 마련이다. 그래서 신뢰성 있는 검사 활동과 공정 품질 관리 활동을 위해서는, 명확하고 객관적 검사 기준의 수립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검사 기준만으로는 검사의 1종 오류(양품을 불량으로 판정)와 2종 오류(불량을 양품으로 판정)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없다. 이때 게이지 R&R(repeatability & reproducibility)이란 기법을 통해 검사 활동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구매품이 외주 제작품이나 외주 가공품인 경우, 공급자가 검사 기준을 수립하고 구매자가 승인하는 입장이만 품질 특성이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표준 규격품의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공급자의 제공 정보와 내부적으로 요구 품질을 근거로 구매자가 직접 검사를 수립하기도 한다.

 검사 기준은 검사 기준서의 준거에 해당하는 핵심 영역으로, 구매품에 대한 검사 항목, 규격 한계, 검사 포인트, 측정 장비 등을 규정한 것이다. 또 검사 기준서라는 문서에 따라 검사한 결과는 검사 성적서라는 기록으로 남게 된다.


7. 구매품 검사 활동 계획의 수립 객1

 구매자가 구매품을 검사해서 품질을 확보하기 보다는, 공급자가 양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관리해야 한다.

 구매품 검사활동 계획이란 특정 구매품에 대하여 검사 협정 체결, 검사 기준 수립과 운영, 초도품 일정 등, 각종 사항에 대하여 계획을 수립하여 구매품의 품질(Q), 원가(C), 납기(D)에 문제가 없게 하는 것이다.

 공급자는 검사 협정서를 작성하여 이를 근거로 검사 기준서를 만들게 된다. 검사 협정서란 구매자와 공급자 사이의 품질에 대하여 약속한 공식 문서이다. 여기에는 승인 항목, 승인 기준, 품질 관리 항목, 시료 수, 확인 주기, 시험 방법 등을 명시하는데, 신규 개발 시, 설계 변경 시, 4M 변경 시 등에 공급자가 작성하고 구매자가 승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구매자의 임무는 구매품의 품질 특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검사 체결과 구매품 검사 기준을 승인하는지, 기준대로 검사 활동을 수행하는지, 품질 기록을 통계적으로 처리하여 품질 수준이 안정된 상태에 있는지 등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8. 검사 작업장의 관리 객1

 검사 장소는 조건의 요구에 따라 항온, 항습실이나 클린룸 상태를 유지해야 하지만, 항상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필수이다. 품질을 결정하는 작업 현장이 정리되어 않다면 올바른 검사 활동이 수행되고 이다고 볼 수 없다.

 (1) 필요 계측기의 등록 관리

   검사 홛동에 필요한 수준의 정밀도를 가진 계측기를 구비해야 하며 현물과 장부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 식별 번호를 붙여 등록 관리한다. 계측기를 보관하는 곳은 정위치, 정품, 정량이라는 3정을 준수하고 보이는 관리가 되도록 한다.

 (2) 검사 작업장의 관리

   검사 활동이 이루어지는 작업대는 그 활동에 적합하게 제작되어야 하고, 검사 활동 전후에는 반드시 5S(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 활동을 준수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검사 장비나 공구 등의 정리, 정돈이 귀찮다고 방치하면, 검사 오류의 발생 원인이 되기 때문에, 검사 작업장에는 정해진 물건 외에는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검사 장비 사용 요령, 검사 작업 순서 등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은 검사 작업장의 필요한 공간에 게시하여, 올바른 검사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


9. 부적합 원인 분석 객1

 - 5Why도 작성

 - FTA(fault tree analysis)작성

 - 프로세스 맵 작성


10.  객1

 단순 모방

  - 무엇이 필요할지 모르니 일단 모두 수집한다.

  - 있는 정보가 부서마다 중복되거나 다르게 수집된다.

  - 나와 동일 업종의 사례가 필요

  - 나와 동인 케이스의 사례가 필요

  - 경쟁사의 정보를 입수한다.

  - 일단 벤치마킹한다.

  - L&L(바둑의 복기와 같은 개념)과정이 없다.

  - 준비 없이 여행하는 마음으로 가볍게 다녀온다.


 벤치마킹

  - 내가 도달하고자하는 목표 이미자가 구체적이어야 한다.

  - 기존에 알고 있는 보유 정보를 우선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 업종에 상관없이 아이디어를 얻을 대상은 많다(이 업종 유사 공정, 생물의 생존 방식, 타종 제품 디자인, 기능)

  - 벤치마킹 대상에 대하여 계획을 세운다.

  - 벤치마킹 후 시사점을 정리하고 전달한다.


11. 최적 대안의 선정

 - 의사 결정 도표(decision-making matrix)

 - 쌍비교법(paired comparison method)

 - 다수결(voting)


12. 개선안 실시 객1

 대개의 조직에서 문제를 몰라서 못하거나 어떻게 개선할지를 몰라서 못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그 개선안이 최적안 인지의 확신은 없어도, 모든 조직은 나름의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 방법을 알고 있다.

 다만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수행하고 이것에 필요한 자금이나 인력 같은 자원의 공급을 어떻게 해 줄 것인가를 구체화하지 않고, 한두 사람의 담당자에게 개선 활동을 일임하거나 실행 계획을 구체화하여도 필요한 시기에 자원 공급이 되지 않아 개선안이 실행되지 않는 것이 가장 문제이다.

 각자가 해야 할 일은 많고 긴급한 일은 계속 발생하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어떻게 실행력을 높일 것인가가 모든 조직이 고민하는 사안이다.

 이를 위해 실천 계획 수립에는 실행 조직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되, 실행 계획을 관리 가능한 수준까지 세분하여 일정을 수립하여 진도 관리를 실시하며, 필요한 자원이 적시에 공급되도록 가시 관리(보이는 관리, visual management)를 해야 한다.

 개선안이 실천되면 반드시 그 성과를 파악하여 새로운 문제점에 대해서는 또 개선하고, 개선 활동에 기여한 구성원에서 적당한 인정과 보상이 돌아가는 체계가 되어야 지속적 개선이 가능하다. 

반응형

'취미&일지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험 구매 협력사 육성  (0) 2017.11.22
시험 구매 계약 객관식  (0) 2017.11.17
시험 구매 계약 주관식  (0) 2017.11.16
시험 구매품 품질관리 주관식  (0) 2017.11.14
시험 발주관리  (0) 2017.11.10
시험 재고관리  (0) 2017.11.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