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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일지/시험

시험 구매 원가 절감 실행

by 김알멩 2017.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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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가 절감 대상의 구분 객1

 (1) 구매품의 구분

   1) 원자재 및 소재 구매 특성

    - 국내외 경기 동향에 따른 수급 사정과 정치 상황, 환율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 대단위 투자를 필요로 하는 장치 산업에 의한 공급

    - 공급자 중심에 의한 구매 가격 결정

    - 동일 소재 또는 원자재라도 구매 규격, 색상에 따라 다르며, 공급처, 물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 적용 목적과 환경에 따라 선택적 적용을 검토한다.

   2) 시장품 및 규격품

    어느 정도 원가 분석이 가능하지만, 상세한 원가 분석에 들어가면 구매자 측에서 계산할 수 없는 설계 기술, 제조 기술로 인하여 분석에 한계가 있다.

   3) 전문 메이커 특허품

     제품 제작 기술 자체 노하우가 공급자 측에 갖고 있기 때문에 원가 분석이 어렵다.

   4) 외주 조립 구매품

    사양 부품은 도면이 구매자 측에서 제공되기 때문에 가공 공정, 사용 재료 등을 쉽게 알 수 있어 정확한 재표비 가격, 설비비 등을 파악할 수 있다면 원가를 결정, 관리할 수 있다.


2. 객1

 (1) 시장품, 규격품

   1) 기능 개선

    - 그룹 테크놀로지법

    - 누계 구입 단가법

    - 원가 수평 할당법

 (2) 전문 메이커, 특허품

   1) 방식 구체화 원가 비교법

   2) 레이더 차트법

   3) 횡단 원가 비교법

 (3) 외주, 조립 구매품

   1) 제품 사양 균형법(SPEC Leveling법)

   2) 횡단적 공정, 공법 비교법

   3) 경제적 사용 기계 비교법


3. 연간 구매 원가 절감 계획 수립하기 객1

 (1) 이익 계획 수립을 검토한다.

   1) 이익 계획 수립의 기준

    이익 계획은 경영 계획의 핵심으로 이익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이다. 경영 이익 계획이란 필요한 목표 이익을 설정하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1.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이라는 전략적 목적을 위하여, 자금이 중심이 되는 사업과 투자를 필요로 하는 사업 간에 균형을 고려하는 제품 성숙기 사업이 창출한 자금의 투자 방향을 검토한다.

    2. 제품의 이익 관리는 영업 활동의 결과로 얻어지는 내부 자금과 재무 활동에서 얻어지는 외부 자금을 제품 간에 어떻게 배분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3. 목표 이익은 얻어야 할 이익 수준으로 일정 금액의 형태로 표시하여 느낌이나 경험에 의한 추정 보다는 매출이나 자본 규모에 맞는 목표 이익을 설정한다.

    4. 개발 제품 시리즈의 모텔 라이프의 기간별 이익 계획 규모는 직접 원가 계산 또는 공헌 이익법 등으로 수립한다.

    5. 과거 실적에 대한 현상을 판단하여 예측하고 동일 타사의 수익 상태, 회사의 경영 방식, 실현 가능성 등이 반영된 이익 계획은 목표 이익 잠정안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계획(안)을 작성하고 조정하여 최종적으로 목표 이익을 결정한다.


4. 업체별, 품목별 구매 원가 절감 우선 순위 설정하기 객1

 (1) 대상 주제의 선정단계

  개선 주제의 선정 단계는 원가 절감 추진 계획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로 일반적 원가 절감 활동에서의 기획 단계에 해당한다.

   1) 대상 주제의 선정 개요

    개선 대상 선정 단계는 원가 절감 추진 참가자 및 관계자가 원가 절감의 본격적 추진 이전에 사전 회합 등을 통해 실시한다. 선정 방법으로는 효과 추정, 실현 가능성, 개선의 용이성 등의 점검 항목 알림표나 평가 지표가 계수화된 평가표를 활용한다. 선정된 원가 절감 추진 대상 중에서 일정 기간 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이 단계에서는 잠재적인 원가 절감 대상 후보 분야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어 향후 활동 계획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다.

   2) 개선 주제의 선정 기준

    (가) 필요성 측면에서

     불량률 및 클레임 건수가 많고 중장기적 경영 계획에 따라 대량 생산과 생산성 향상이 요구되는 주제이다. 이 주제들 중에서 향후 원가 압박 증가하여 원가 절감의 필요성이 요구될 수 있는 제품과 공정을 택한다.


5. 강제 결정법(FD법 : forced decision) 주1

 원가절감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각 기능의 중요성에 대한 순위를 집계하기 위해 기능 상화 간의 1:1 비교를 통하여 중요도를 평가하는 기법이다. FD법은 각 기능에 대해 짝을 지어 중요도를 비교한다. 원가절감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각 기능의 중요성 평가치를 기입하고(높은 쪽: 1, 낮은 쪽: 0), 각 기능별 중요도 평가 점수를 합산한다. 최종적으로 중요도 평가 점수를 합계를 기준으로 집계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6. 대상 선정의 포인트를 이해한다. 객1

 - 설비 기능상 전체 공정을 망라하는 품종

 - 매출액의 비중이 높은 품종

 - 이익률이 낮은 품종

 - 설계 치에 대해서 현상의 능력 발휘도가 낮은 설비, 생산 라인

 - 인적 로스가 높은 공정, 생산 라인

 - 증설, 합리화를 목적으로 한 신설라인


7. 업체별, 품목별 구매 원가 절감 게획 수립하기 객1

 (1) 대상 선정 예시를 들어본다.

  대상 제품군의 선정시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1) 현재의 관점(P-Q, C-Q 분석)

    - 매출 기여율이 높은 것

    - 이익 기여율에 문제가 많은 것 : 타사 경쟁 제품과 비교, 타제품과 비교, 제품의 다양화 수준이 과대한 것, 개선 활동과의 연계성 등

    - 개선의 여지가 큰 것

   2) 장래적인 관점

    - 신장률이 높은 것

    - 경쟁 시장에 뛰어든 것

    - 제품의 수명 기간 중 성숙기에 있는 것

   3) 개발 일정의 고려

    - 모델 변경하는 것 : 일반적으로 제품의 형식, 번호를 바꾸는 변경

    - 신규 개발 제품에 상당하는 것 : 신규 핵심 사업 제품 및 판매가 상승적인 제품


8. 계획 수립의 원칙 객1

 구성원은 프로젝트 활동 일을 위해 통상 업무를 삭제하고, 전일 활동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일정을 미리 선정하도록 한다.

무리, 흠, 낭비 없는 해동 일정인지 점검하고 최종적으로 기본 계획에 여유를 부여하며, 자주 활동(정보 수집, 분석 등)이 필요한 경우에 일정에 넣는다.

추진 관리는 역산 일수에 의한 관리(다음 ㅇㅇ일)로 하고, 남은 활동 시간을 유효하게 활용하는 습관과 의식을 심기 위해 일수 또는 시간으로 나타낸다.

주제, 단계마다의 종료 시에는 계획과 실적 차이를 점검한다.

다음 단계에서 능력과 기술향상을 도모한다.


9. 계획 수립의 점검 방법 객1

 Who : 누가 실시하는가(실행자, 관련자)

 Why : 왜 이 기획을 입안하는가(의도, 이유, 배경)

 What : 무엇을 하려 하는가(기획의 주제, 내용)

 When : 언제, 어떤 일정으로 실행할 것인가(타이밍, 시간)

 Where : 어디서 실시할 것인가(지리적, 자연적인 환경 장소)

 How many : 수량은 얼마나 되는가(건수, 분량)

 How : 어떻게 이 기획을 추진하려 하는가(방법, 절차, 도구)

 How much : 비용은 얼마나 들고, 얼마나 벌 수 있는가(예산, 손익 계산)

 How long :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나 걸리는가(일정, 기간)

 Target : 주 고객 대상은(언령대, 직업 등)


10. 원가 절감 활동의 실시 객1

 (1) 과제 해결 착안점 발굴

  과제 해결에 가장 효과적인 접근을 위해 다면적인 편성 방법을 결정한다.

단발적 도전이 아니라 복합적인 도전 방식에 중점을 두고 프로젝트 기간 동안 계속적으로 과제 해결을 시도한다.

체질 개선, 설계 사양 개선, 구매 기술 개선, 생산 기술 개선 등으로 개선 이슈를 구분하고, 넓은 영역에서 종합적 체계적으로 도전한다.

과제와 접근 방식을 적절히 맞춘 효과적이며 도전적인 방식을 검토한다.


11. 원가 절감 성공적 추진 요건 객1

 - 최고 경영자의 강한 실천 의지

 - 대상 제품 원가 절감 관리 부문별 역할의 확인

 - 조직화와 제도화

 - 원가 정보의 정비

 - 부품 업체의 협조와 정보 제시


12. 원가 절감 추진 효과 금액의 구입가 반영하기 객1

 (1) 주요 단계

  원가 개선 활동으로 현 양산되고 있는 모델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은 바로 개선하고, 차기 모델이 아니면 개선할 수 없는 것은 구 모델의 단점이 계승하지 않도록 제안하고 부품 업체 도면에도 반영한다.

   1) 설계 변경 조치

    설계 변경 조치 단계에서는 원가 절감 안으로 확정된 절감 주제를 사내 설계 변경 조치 절차에 따라 도면에 반영하고, 이에 대한 승인 절차를 수행한 이후에 해당 부품 회사에 도면과 함께 변경 사항 개선안을 제안한다.

   2) 원가 절감 수정 제시

    해당 부품의 변경된 원가 절감(부품 업체는 자사 제품의 목표 가격)를 부품 업체에 수정 제시하고, 부품 업체는 이를 참조하여 부품 업체의 하부 구성 부품별 자사의 목표 원가를 변경한다.

   3) 지속적 원가 절감

    부품 업체는 2단계에서 세워진 사내 개선 목표 원가를 하부 구성 부품별로 가치 공학을 활용한 원가 절감 활동에 의하여 달성하는 원가 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

  (2) 주요 단계별 상세 내용

    1) 설계 변경 조치 요청에 대한 사내 관련 부문의 대응

     사내 설계 변경 조치 절차에 따라 원가 절감 변경 절차 요청서와 도면을 근거로 원가 검토 부문은 최종 원가 절감 금액을 확정하며, 검토된 원가 절감 금액은 재료비 변동 관리 시스템의 원가 자재 명세표에 반영한다. 검토 입력된 원가는 예정 가격으로 일정 유예 기간 이후에 자동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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