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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일지/시험

시험 재고관리

by 김알멩 2017.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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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고 기준 목표 설정 주1/한글위주로 보기

재고 관리 기준 목표 설정은 기업의 입장에 따라 핵심 성공 요인(KSF : key sucess factor), 핵심 성과 지표(KPI : key performance index), 균형 성과표(BSC : balanced score card)로 구분하여 재고 목표를 설정 활용


2. 자재 소요량 계산 문제 주1


3. 창고 관리 시스템 주1

창고 관리 정보 시스템(WMS : warehouse managemnt system)의 정의

- 창고를 관리하는 전문 종합 정보 시스템. 창고 내에서 이루어지는 물자의 입출고 관리, 로케이션 관리, 재고 관리, 피킹(picking), 분류(sorting), 차량 관리 지원, 인원 관리, 작업 관리, 지표 관리 등을 수행하는 정보 시스템 = 창고 관리 시스템 = 물류 센터 관리 시스템

- 기존의 ERP(전사 자원 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한 창고 관리 전문 정보 시스템


4. 리드타임 차이 분석 조치하기 객1

 1) 협력사별 품목별 리드타임 표준을 확인

 2) 협력사별 품목별 리드타임 실적을 분석 확인

     : 협력사별 품목별 리드타임 실적(최대, 최소, 평균 등)을 표준 대비 차이를 분석

 3) 협력사별 품목별 리드타임을 재설정 조치

    - 표준 리드타임 대비 실적 리드타임 차이 원인 등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

    - 리드타임 차이 문제점에 대하여 개선 감축 방안을 수립

    - 개선 단축된 리드타임 결과를 중심으로 협력사별 품목별 리드타임 표준을 재설정 운영

 4) Tip

    - 자재 조달 리드타임은 경기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르므로 표준을 기준으로 유연성 있게 운영하고 리드타임 단축에 지속적으로 노력


5. 경제적 주문량(EOQ) 주1

계산식 외우기


6. 재고 관리 평가표를 작성 객1

   - 재고 관리 실적과 재고 목표값과 대비하여 평가표를 작성

   - 재고 관리 실적과 재고 핵심 성과 지표를 대비하여 평가표를 작성

   - 재고 관리 평가 결과는 규정에 따라 인센티브 적용 또는 개선 활동과 연계




7. 재고 관리 목표를 수정 객1

   - 재고 관리 목표값 평가표와 핵심 성과 지표 평가표를 기준으로 합리적인 재고 관리 목표값을 수정 보완

   - 수정 보완된 재고 관리 목표값을 근거로 효율적 재고 관리가 되도록 실행 방안을 재설정하여 적용 실천


8. 재고 관리 표준화 주1

   - 재고 관리 활동에 대한 공통의 기준을 설정하고 활용하는 것

   - 목적 : 재고 관리에 대한 용어, 업무, 절차, 방법 등을 규격화, 기준화하여 상호 호완성과 연계성을 확보하고 전체의 효율을 높이는데 목적

   - 재고 관리 표준은 업무 프로세스적인 규정, 기준을 제정 활용하는 것과 재고 관리에 대한 핵심 성과 지표나 목표를 정하고 평가 관리하는 것에 주안점


9. 재고 조사 실시 객1

  1) 재고 조사 전반을 확인

    - 재고 조사 의의, 목적, 종류, 분류, 주기, 범위, 계기, 기준, 조사 내용, 팀 구성, 사전 교육, 준비 양식, 조사 계획 등을 이해

    - 재고 조사 유의 사항, 실시, 방법, 절차, 분석, 평가, 조치를 이해

  2) Tip

    - 재고 조사 실시는 업종, 규모, 재고, 조사 목적, 본질에 따라 달라지므로 간단하고 쉽게 이루어지도록 사전 기획 준비가 중요


10. 재고 조사 결과 실물 일치 평가를 실시 객1

    - 장부 전산 재고를 기준으로 현장 실물 조사 결과표와 수량을 비교

    - 장부와 실물 간의 수량 차이 정도를 산출하여 비교표를 작성

    - 차이를 분석하여 원인, 이유를 찾고 문제점을 도출




11. 재고 조사 결과 문제점을 도출 객1

    - 재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점 도출, 대안 수립, 실시로 개선 성과가 목적이므로 가능한 한 구체적이며 세밀하게 문제점을 도출

    - 문제점 도출은 수량 차이 문제, 품질 문제, 보관 문제, 기기 설비상 문제, 업무 절차상 문제, 관리상 문제, 협력사별 문제, 부서별 문제, 담당별 문제, 공정별 문제, 정보 시스템 문제, 구조적인 문제, 비교적 작은 문제 등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개선 실천이 용이

    - 문제점을 도출하여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구분하여 문제점을 종합 정리


12. 재고 조사 결과 도출된 문제점에 대하여 개선 방안을 수립 객1

    - 재고 조사 결과 도출된 문제점은 대안 수립 실시로 개선 성과가 목적이므로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실천 가능하게 수립하는 것이 포인트

    - 재고 실물 일치 평가 문제점 도출에서 정리한 문제점 종합표를 확인

    - 주관 부서에서 기본적인 대안을 수립하고 관련 부서 담당자를 확인


13. 계산에 의한 안전 재고 기준을 산출 객1

    - 자재 수요량 실적을 확인 분석

    - 자재 수요량 실적의 합계, 평균을 구한다.

    - 자재 수요량 실적의 산포 표준 편차를 구한다.

    - 서비스 수준을 정하고 안전 계수를 정한다.


14. 현 재고를 분석 객1

    - 재고 실적을 목표 대비 차이를 분석

    - 재고 실적을 기간별로 차이를 분석

    - 재고 실적을 협력사별로 분석

    - 재고 실적을 품목별로 분석

    - 재고 실적을 MRP 대비 실적을 분석


15. 적정 재고를 확보 객1

    - 자재 적정 재고 확보란 많지도 적지도 않은 적정한 재고를 결품 없이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공급한다는 뜻이나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과제

    - 적정 재고 확보는 영원한 과제로 안전 재고를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공급 업체, 재고 관리 담당 부서, 생산 사용 부서, 영업 판매 부서가 끊임없이 소통하고 노력

    -  이론적으로는 안전 재고를 기준으로 리드타임, 발주량, 발주점을 고려하여 발주점법과 재고 관리 모델에 표시된 대로 실시하면 되지만, 현실적으로 늘 상황이 변하고 여러 변동 요인에 따라 바뀌므로 현장을 중심으로 실질적으로 대응




16. 결품 방지 주1

    - 결품(out of stock) : 필요 시점에 물품이 없는 상태.

    - 공급, 생산, 판매, 출하 시 등 상황에 따라 필요시점은 다양.

    - 자재 재고 관리에서 결품이란 창고에서 출고 시 또는 생산 공정에 자재를 공급 시 자재 재고가 없는 상태.

    - 결품이 발생하면 생산 공정이 멈추게 되고 이로 인한 손실은 막대하므로 결품 방지에 최선을 다하는 것.


17. 결품 발생 원인과 방지 대책 객1/영어 위주로 보기


18. 불용재고 객1

   - 불용재고 : 설계 변경, 생산 중단, 공정 변경 등으로 사용할 수 없는 재고

   - 불량재고 : 저장 또는 사용 중 파손, 마모, 변질된 재고

   - 비순환 장기 사장 재고 : 과거 사용 후 일정 기간 사용 실적이 없고 향후 사용 여부가 미정인 재고

   - 사급 불량 재고 : 발주 기업에서 외주 업체에 자재를 사서 공급한 사급품 중 재질 불량, 가공 불량 등으로 발생한 불량 재고


19. 불용 재고 평가 단계별 조치를 수행 주1 1234/4321

   1) 1단계 활용 검토 의뢰로 관련 부서에 사용 여부 및 해당 평가 사항을 회람 조치.

   2) 2단계 활용 자재 검사로 품질 관리 부서에 재검사 판단

   3) 3단계 매각용 자재 처리로 별도 보관하여 처분

   4) 4단계 과잉 자재 처분으로 다시 사용할 것인지 처분할 것인지 구분

   5) 5단계 폐기, 매각 처리로 품의 후 처리 시행


20. 불용 재고 부서별 조치를 수행 객1

   - 불용 재고 부서별 처리 절차에 따라 평가 처리

   - 기술 생산 부서는 다른 제품 전용, 생산 사용, 개조 사용, 다른 공장 및 다른 부문 이체, 소재 활용을 평가로 처리

   - 기술 부서는 잠재 설계 변경 사용 여부를 평가 처리

   - 생산, 영업, 구매 부서는 수리 사용, 수리 판매 여부를 평가 처리

   - 구매 부서는 외주 사급, 구입처 교환, 역수출, 할인 매각 등을 평가 처리

   - 공무 관리 부서는 고정 자산 활용, 기증 여부를 평가 처리

   - A/S, 영업 부서는 A/S용 전환 여부를 평가 처리

   - 영업 부서는 할인 판매 여부를 평가 처리

   - 자재 부서는 고철, 폐기 여부를 평가 처리


21. 불용 재고 발생 원인을 규명하여 예방 조치 객1

   - 영업 부서의 제품 단종, 계약 취소, 수주 취소를 없애도록 한다.

   - 구매 부서의 단독 부품, 프로젝트성 자재의 로트 구매를 지양

   - 구매 부서의 외주 불량, 구매 미스, 클레임 발생을 없애도록 한다.

   - 기술 부서 설계 변경 시 정확한 재고 파악 및 처분 대책을 수립하고 시험 개발용 재고를 분명히한다.

   - 생산 부서는 작업 불량, 대량 생산, 소재 불량을 없애도록 한다.

   - 자재 창고 관리에서는 진부화, 열화, 로스 등 보관 불량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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