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RP 도입시 예상효과
- 원가절감
- 고객서비스 개선
- 통합 업무시스템 구축
- 사이클 타임 감소
- 투명한 경영
- 결산작업의 단축
- 통합 업무 시스템 효율적 운영
- 재고 관리 능력의 향샹
- 시스템 표준화를 통한 데이터 일관성 유지
- 개방형 정보 시스템 구성으로 자율성, 유연성 극대화
-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구현으로 시스템 성능 최적화
- 공급사슬의 단축, 리드타임의 감소, 재고비용의 절감 등을 이룩한다.
2. ERP 구축의 성공요인
- 지속적인 ERP 교육 실시
-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인력으로 구성
- 경영자와 전체 임직원의 높은 관심 및 참여
- IT 중심의 프로젝트로 추진하지 않도록 한다.
- 회사 전체적인 입장에서 통합적 개념으로 접근하도록 한다.
- 현재의 업무방식을 그대로 고수하지 말아야 한다.
3. ERP의 특징
- 통합업무시스템 : 세계유수기업이 채용하고 있는 Best Practice Business Process를 공통화, 표준화 시킨다.
- Parameter 설정에 의한 단기간의 도입과 개발이 가능 : Parameter 설정에 의해 각 기업과 부문의 특수성을 고려할 수 있다.
- 다국적, 다통화, 다언어 : 각 나라의 법률과 대표적인 상거래 습관, 생산방식이 시스템에 입력되어 있어서 사용자는 이 가운데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다.
- ERP는 개방적이고, 확장적이며, 유연한 시스템 구조를 가지고 있다.
- ERP는 프로세스 업무처리 방식을 취하고 있다.
- ERP 패키지는 어느 한 시스템에 입력하면 전체적으로 자동 반영되어 통합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 최신의 IT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 판매, 인사, 회계 등 기업 내 모든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이다.
- 실시간 정보처리 체계 구축
- 선진화된 프로세스의 내장
- 통합 업무 단위로 체계 구축
- 프로세스 중심의 업무처리 방식
- 의사결정방식은 top-down 방식
-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경영정보시스템
- 기능 최적화에서 전체 최적화를 목표로 한 시스템
- 조직구성원의 업무수준의 상향화
4. ERP 도입의 최종 목적에 가장 적합한 것
- 고객만족과 이윤 극대화
5. ERP 특징
1)기술적 특징
- 4세대 언어 활용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채택
- 객체지향기술 사용
2) 기능적 특징
- 다국적, 다통화, 다언어 지원
- 선진 프로세스의 내장
- 기업의 투명경영 수단으로 활용
- 실시간 정보처리 체계 구축
- 중복적, 반복적으로 처리하던 업무를 줄일 수 있다.
- 실시간으로 데이터 입, 출력이 이루어지므로 신속한 정보사용이 가능
- ERP를 통해 정부의 효과적인 세원 파악 및 증대
- 기업의 투명회계 구현이라는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
6. ERP 구축절차
1)분석단계
- TFT 구성
- AI-IS 파악
2)설계단계
- 커스터마이징
- To-BE 프로세스 도출
- GAP 분석
- 인터페이스 문제 논의
- 패키지 설치
3)구축단계
- 모듈조합화
- 출력물제시
- 추가개발 또는 수정기능 확정
4)구현단계
- 시스템 평가
- 시험가동
- 데이터 전환
7.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 및 정보기술을 통한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해 기업경영의 핵심과 과정을 전면 개편함으로써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경영기법
- 조직의 복잡성 증대
- 효율성 저하에 대한 대처방안 모색
- 원가,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주요 성과측정치의 극적인 개선을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급진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으로 정의
- 정보보호를 위한 개방적인 업무환경 확보
- 지속적인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8. 당해업계 총수요 예측액 X 자사 목표시장점유율 -> 판매예측
9. 교차비율 = 상품회전율 X 한계이익율
= (매출액/평균재고액) X (한계이익/매출액)
= 한계이익/평균재고액
10. 손익분기점이란 수익과 비용이 같은 상태
11. 델파이조사법은 전문가들의 일반적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반복적으로 의견을 수립한다.
12. 매트릭스분석
- 우량거래처나 고객을 선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서로 다른 2개의 요인을 기준으로 이용하여 분석하는 방법
- 대상 거래처나 고객의 특성을 평가기준에 따라 분명하게 범주화가 가능함.
13. ABC분석 - 1개의 요인
14. 거래처 포트폴리오분석
- 고객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핵심 고객을 분류한다.
- 고객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범주화함으로써 범주별로 최적의 전략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이다.
- 1~2개의 요인만으로 분석하지 않고, 3개 이상의 요인을 가중치를 이용하여 결합하고 다면적으로 분석한다.
15. 목표매출액 계산식
- 목표매출액 = 목표이익/목표이익율 -> 수익성지표
- 목표매출액 = 거래처수 X 거래처 1사당 평균 수주 예상액 -> 생산성지표
- 목표매출액 = 당해업계 총수요액 X 자사의 목표 시장점유율 -> 성장성 지표
- 목표매출액 = 금년도 자사매출액 실적 X (1+연평균 매출액 증가율) -> 성장성 지표
16. 생산자 가격 -> 제조원가 + 영업비용 + 이익
도매 매입 가격 -> 도매원가(생산자 가격) + 영업비용 + 이익
소매 매입 가격 -> 소매원가(도매 매입 가격) + 영업비용 + 이익
17.
1)단기 판매계획 결정사항
- 제품별 가격
- 판매촉직 실행방안
- 구체적인 판매할당
2) 중기 판매계획 결정사항
- 제품별 디자인, 원가, 품질 등의 개선
- 판매경로 및 판매자원의 구체적인 계획
3) 장기 판매계획 결정사항
- 신제품개발
- 신시장 개척
18. 상품별로 차등화된 목표판매액을 할당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지표
- 상품별 시장점유율
- 상품별 이익공헌도
- 상품별 한계이익율(교차비율)
19. 일반적인 경우의 외상매출금 회수율
- 당월 회수액/(당월 매출액 + 전월 외상매출금 잔액)
20. 판매예측치를 단순지수평활법
전월 실제판매량 X 평활계수 + 전월 판매예측치 X (1-평활계수)
21. 여신한도액 = (총 매출액 - 외상매출채권 잔액) / 평균 총이익율
22. 수주관리 업무활동
- 일반적으로 견적은 구매고객과 첫 거래이거나, 거래물품의 시장가격에 변동이 있을 경우에 진행한다.
- 수주등록 후 재고의 일자별 가용수량과 약속가능재고를 참조하여 고객에게 예정납기를 통보한다.
- 수주시 거래처, 물품 상세, 수량, 단가, 납기일, 대금수금 조건, 납기, 납품처 등을 확인한다.
- 수주등록 후 현재고는 부족하지만 생산예정수량이 있다면 생산완료예정일자를 근거로 고객에게 납기를 통보한다.
23. 영업관리 업무범위
- 수요예측
- 수주관리
- 판매계획
24. 기업의 여신활동
- 신용한도는 거래처마다 외상매출을 허용할 수 있는 금액의 한도를 의미
- 매출채권 회전율이 낮아지면 대손발생의 위험이 증가하고 수익감소의 원인
- 매출채권이 과대해질 경우에는 자금조달이 악화될 위험이 있으므로 자금관리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 순운전자본은 유동자산의 총액에서 유동부채의 총액을 뺀 것이다.
25. 불량 외상매출채권의 발생을 조기 발견을 위해서 회수율이 낮은 거래처에 대한 조사할 항목
- 외상매출금 잔액
- 입금일 불규칙성
- 반품수량
26. 수요예측기법 중 시계열분석기법
- 시계열분석기법으로는 이동평균법, 지수평활법, 추세분석법 등이 있다.
- 시계열분석법의 분석모형은 구성요소가 어떻게 결합되어 있느냐에 따라 승법모형과 가법모형으로 구분된다.
- 과거의 자료에 근거하여 시계열 구성요소의 크기와 형태를 파악한 다음, 이를 미래에 투영하여 수요를 예측한다.
27. 자재관리의 경제적, 기능적 효과
- 입고손실 방지
28. 수주관리
- 수주 후 일자별 가용용량, 약속가능재고 정보를 참조하여 수량과 납기에 대한 회신을 한다.
- 수주는 구매가 확정된 고객의 주문을 관리한다.
29. 가격유형
- 협정가격은 판매자 다수가 서로 협의하여 일정한 기준에 따라 결정하는 가격이다. 목욕탕비, 이발비
- 시중가격은 판매자와 구매자의 판단에 좌우되지 않고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따라 변동하는 가격이다. 배추값, 꽃값
- 정가가격은 판매자가 자기의 판단으로 결정하는 가격이며, 화장품, 약품 등과 같이 전국적으로 시장성을 가진 상품에 적용된다.
- 개정가격은 가격 그 자체는 명확히 결정되어 있지 않으나 업계의 특수성이나 지역성 등으로 자연히 일정한 범위의 가격이 정해져 있는 것이다.
30. 수요예측
- 예측 대상이 되는 수요는 잠재수요와 유효수요를 모두 포함한다.
- 계량적인 방법은 객관적인 수치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이며, 정성적인 방법은 비계량적인 방법이다.
- 재화나 서비스에 대하여 일정 기간 동안 발생 가능성이 있는 모든 수요의 크기를 추정하는 것이다.
31. 1) 비가격경쟁
- 차별화 상품을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한다.
-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강력한 광고 마케팅을 실행한다.
- 수요에 대응한 신제품 개발력과 공급능력으로 차별화한다.
2) 비용중심적
- 손익분기점 매출액을 기준으로 가격결정
- 기업이 목표로 하는 투자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격결정
3) 구매자중심
-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제품의 가치를 토대로 가격결정
4) 경쟁사중심
- 공급자선정 입찰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전략적으로 가격결정
-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사의 가격을 기준으로 가격결정
32. MRP 시스템에 대한 투입요소
- BOM(자재명세서) -> 필요한 재료, 부품, 반제품 등의 품목, 규격, 소요량 정보
- MPS(주생산일정계획)
- IRF(재고기록철, 재고기록파일)
33. 순환재고 = 정기 + 구역
구역재고조사 = 부정기 + 구역
34. 수시구매 - 계절품목과 같이 일시적으로 수요가 발생하는 품목을 구매
35. ROG dating - 송장수취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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